오늘은 수많은 발달이론 중에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에릭슨(Erikson)은 인간을 환경 속의 존재로 규정하고 있으며, 인간의 발달 단계를 8가지로 나누고
이들에 대하여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각 발달단계에는 일련의 위기가 있고 이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의 경험을 부정적 경험(부적응)과
긍정적 경험(적응)이라는 양극적 위기로 표현하였다.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통합하느냐에 따라 성격발달 양상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1) 1단계 : 신뢰성 대 불신감 (출생 ~ 18개월)
이 시기는 구강-감각 단계이다.
유아는 어머니 또는 주 양육자와의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된다. 양육자의 행동이 일관성 있게 유아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주면 유아는 의존성과 예측성을 발견하게 되어 양육자에 대한 신뢰성을 갖게 된다.
이 시기에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은 인생 후기에 만나는 사회적 관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삶에 대한 긍정적 관점, 개방적 자세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양육자의 행동이 일관성이 없고 거부적이면
유아는 세상에 대해 불신의 태도를 발달시킨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희망이다.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 (18개월 ~ 3세)
이 시기의 유아는 여러 개의 상반되는 충동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자율적으로 행동을 하려고
한다. 유아는 걷게 되면서 자기 주위를 탐색하고 음식도 자신의 힘으로 먹으려고 하면서 새롭게 개발되는 능력과
기능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갖게 된다.
이때 배변훈련과 먹고, 걷기 등의 훈련과정에서 과잉 통제로 자기 통제의 상실감 등의 자율성 확보의 과제를
실패하게 되면 유아는 수치심, 회의감을 느끼게 된다. 수치심, 회의감을 너무 많이 느끼는 유아는 타인과의
상호 행동에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을 발달시킨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의지이다.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3세 ~ 7세)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며, 이를 달성하고자 스스로 노력하므로 주도성이 강해진다.
그러나 인간관계가 넓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자신의 공격적 행위나 호기심을 적절하게 제한하지 못하거나,
부모가 유아의 주도성을 나쁜 것으로 느끼게 한다면 아이는 죄의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러한 죄의식은 나중에
모든 자기 주도적인 활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목적성이다.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7세 ~ 12세)
이 시기는 자아성장의 결정적인 시기이며, 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더 넓은 사회에서 통용되는 유용한 것을 열심히
배우고자 한다. 학업을 시작하면서 원칙을 익히고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근면성을 획득하게 되며,
근면성에 의해 과업성실성을 얻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 근면성이 발달하지 못하거나 노력한 것에 대해 무시나
거절을 당하면 아이는 자신을 부적절하게 생각하고 열등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능력이다.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청소년기)
이 시기의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사회적 압력, 요구에 의해 당황하게 된다. 그렇기에 이 단계의 중요한
문제는 자신의 정체감을 찾는 일이다. 청소년은 자기 자신의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고 고민하고 방황하는
시기를 겪게 된다. 개인은 자기에 대한 타인의 견해와 자신에 대한 견해를 통합하여 일관된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정체감을 성취하는데 실패하고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사람은 역할 혼돈을 보인다. 역할 혼돈에 있는 사람은
스스로가 누구이며, 어디에 속해있고, 어디로 향하는지 모른다. 그로인해 정상적인 삶의 과정인 교육, 직업, 결혼
등에서 낙오될 수 있으며 부정적 정체감을 추구하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 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충실성이다.
(6)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성인초기)
이 시기에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성을 형성하는 일이 중요 과업이다.
에릭슨에 의하면 청소년기에 긍정적인 정체감을 확립한 사람이 진정한 친밀성을 이룰 수 있다.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성을 형성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하게 되어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 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사랑이다.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중년기)
이 단계는 정립된 자아를 통해 의미 있는 일을 실천하는 단계이다.
인간은 다음 세대에 영향을 끼치고 이끌어 가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기에 사랑을 가지고 돌보려는 생산성이
중요 과업이다. 자녀를 양육하며 생산성을 획득하고, 자녀가 없는 경우는 사회적 봉사를 통해서, 그리고 사회적
성취나 업적을 통해서도 생산성을 획득한다.
자신이 속한 어떤 조직에서 다음 세대에 영향을 끼치고 이끌어 가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그 사람은
침체감, 권태, 대인관계 약화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돌봄이다.
(8)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노년기)
이 시기는 자신의 삶 전체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삶을 되돌아보거나 검토해보며 마지막 평가를 하는 숙고의 시간이다.
개인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봤을 때 만족감과 충족감을 느끼며, 인생의 성공과 실패에 잘 적응해 왔다면 자아통합을
하게 된다. 반대로 그렇지 못하다면 자아의 통합성 결여나 상실은 절망이라고 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완전성에 도달하기 위해 다른 인생을 시작하려고 하더라도 이미 시간이 없어져 버렸다고 하는 감정에 빠져 고통스러워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지혜이다.
오늘의 공부는 여기서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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