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의 공부는 직업상담학 2018년 1회 기출문제 1~10번 풀기입니다

1.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다양한 진로 관련 검사에 기초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② Rogers는 직업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③ 몇몇 내담자 중심 상담사들은 일반적 적응과 직업적 적응 사이에 관련성이 크지 않다고 보았다
④ 직업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할 때에만 상담과정에 도입한다.
답: ① 다양한 진로 관련 검사에 기초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 → 특성-요인 이론에 해당
⇛ ⇛ 로저스는 검사를 실시하면 내담자의 방어적 태도가 증가, 내담자의 책임감 감소, 내담자의 상담자에
대한 의존성의 증가한다고 보았다 → → 검사 실시하지 않음
2. 인지적 명확성 문제의 원인 중 경미한 정신건강 문제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① 심각한 약물남용 장애
② 잘못된 결정방식이 진지한 결정 방해
③ 경험부족에서 오는 고정관념
④ 심한 가치관 고착에 따른 고정성
답: ② 잘못된 결정방식이 진지한 결정 방해
⇛ ⇛ 인지적 명확성 문제의 원인과 직업상담 과정
⦁ 정보결핍: 왜곡된 정보에 집착, 정보 분석 능력이 보통 이하인 경우
⦁ 고정관념: 경험 부족에서 오는 관념, 편협된 가치관
⦁ 경미한 정신건강 문제: 잘못된 결정 방법이 진지한 결정 방법을 방해하는 경우
⦁ 심각한 정신건강: 직업선택 능력이 심각하게 손상된 정신증, 심각한 약물남용 장애
⦁ 외적 요인: 일시적 위기, 일시적 또는 장기적 스트레스로 인한 직업문제에 집중 곤란
3. 상담사가 비밀유지를 파기할 수 있는 경우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내담자가 자살을 시도할 계획이 있는 경우
②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
③ 내담자가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④ 아동학대와 관련된 경우
답: ②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
⇛ ⇛ 비밀보호의 한계
⦁ 내담자가 자살 또는 범죄로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내담자의 동의 없이도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관련 전문인이이나 사회에 알릴 수 있다.
⦁ 내담자가 에이즈 등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때, 그 질병에 위험한
수준으로 노출되어 있는 제삼자에게 그러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 법원이 내담자의 동의 없이 상담관련 정보를 요구할 경우, 내담자의 권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법원과
조율해야 한다.
⦁ 내담자의 정보를 공개할 경우, 정보 공개 사실을 내담자에게 알려야 하며, 정보 공개가 불가피할 경우라도
최소한의 정보만을 공개한다.
⦁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개입하는 상담의 경우, 팀의 존재와 구성을 내담자에게 알린다.
⦁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타당성이 의심될 때에 상담자는 동료 전문가 및 학회의 자문을 구한다.
4. 직업상담의 목표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고 확대한다.
② 진로발달이나 직업문제에 대한 처치를 한다.
③ 새로운 노동시장의 영역을 개척한다.
④ 직업과 관련된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는다.
답: ③ 새로운 노동시장의 영역을 개척한다.
⇛ ⇛ 기즈버스의 직업상담 목표: 예 처 결로 암기
⦁ 예언과 발달 –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고 확대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①
⦁ 처치와 자극 – 내담자의 진로발달이나 직업문제에 대한 처치와 자극을 포함한다. -② ④
⦁ 결함과 유능 – 내담자로 하여금 결함보다는 유능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5. 생애진로사정 시 전형적인 하루를 탐색할 때 초점을 두어야 하는 요소는?
① 독립적 또는 의존적 성격인가?
②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는가?
③ 살아가면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④ 하루를 살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무엇인가?
답: ① 독립적 또는 의존적 성격인가?
⇛ ⇛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 진로사정: 일, 교육훈련, 여가 활동에 대한 경험 등에 대해 사정한다 - ② ④
⦁ 전형적인 하루: 내담자가 자신의 일상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체계적으로 기술한다
⦁ 강정과 장애: 내담자가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 자발적인지 체계적인지 성격 파악을 돕는다 ③
⦁ 요약: 면접 간에 얻은 정보를 강조하는 것이다
6.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정보적 기능
② 재조정 기능
③ 동기화 기능
④ 결정화 기능
답: ④ 결정화 기능
⇛ ⇛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 정 재 동으로 암기
⦁ 정보적 기능: 직업정보 제공을 통해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돕고 직업선택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킨다.
⦁ 재조정 기능: 자신의 선택이 현실에 비추어 부적절했는지를 점검 및 재조정해보도록 한다.
⦁ 동기화 기능: 내담자를 의사결정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도록 한다.
7. 직업상담 초기 접수면접에서 이루어지는 주된 내용은?
① 행동수정
② 과제물 부여
③ 내담자 심리평가
④ 상담관계 형성
답: ④ 상담관계 형성
⇛ ⇛ 상담의 절차
⦁ 초기: 관계 형성, 구조화, 문제의 평가 - 관계 수립 및 문제의 평가
⦁ 중기: 목표설정, 문제 해결, 개입 - 상담 목표의 설정과 달성,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 훈습
⦁ 종결: 평가
8. 게슈탈트상담의 상담기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꿈을 이용한 작업
② 자기 부분들과의 대화를 통한 자각
③ 자각을 위한 숙제의 사용
④ 상담사 – 내담자 사이에 드러나는 전이의 분석
답: ④ 상담사 – 내담자 사이에 드러나는 전이의 분석 → → 정신분석
⇛ ⇛ 게슈탈트상담의 상담기법 – 과 감 반 역 자 빈 대 숙 직 꿈로 암기
(과장하기, 감정에 머무르기, 반대로 하기, 역할연기, 자기 부분들과의 대화, 빈의자 기법, 대화실험, 숙제,
직면, 꿈 작업 → 주관식에 자주 나오니 3개 이상 정해서 외워두자)
9. Ginzberg의 진로발달 단계 중 현실기의 하위 단계가 아닌 것은?
① 탐색
② 구체화
③ 전환
④ 정교화
답: ③ 전환
⇛ ⇛ Ginzberg 환 잠 현
환상기 잠정기(흥능가전) 현실기(탐구특(정)
→ → 흥 능 가 전
: 흥미, 능력, 가치, 전환
→ → 탐 구 특
⦁ 탐색단계: 직업선택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며 직업선택의 기회와 경험을 가지기 위해 노력한다.
⦁ 구체화 단계: 직업목표를 구체화하고 자신의 결정과 관련된 내적, 외적 요인을 종합한다.
⦁ 특수화단계(정교화 단계): 자신의 결정에 대해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고도로 세분화, 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10. 인지치료에서 다루는 인지적 오류와 그 사례로 옳은 것은?
① 선택적 추론 - “90%의 성공도 나에게는 실패야.”
② 양분법적 논리 -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자.”
③ 과일반화 - “영어시험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은 완전히 망칠 거야.”
④ 과소평가 - “나는 이번 시험에 꼭 합격해야 해.”.”
답: ③ 과일반화 - “영어시험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은 완전히 망칠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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