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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학 - 2018년 1회 1~10번 기출문제 풀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공부는 직업상담학 2018년 1회 기출문제 1~10번 풀기입니다

 

 

1.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다양한 진로 관련 검사에 기초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Rogers는 직업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몇몇 내담자 중심 상담사들은 일반적 적응과 직업적 적응 사이에 관련성이 크지 않다고 보았다

직업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할 때에만 상담과정에 도입한다.

 

다양한 진로 관련 검사에 기초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 →  특성-요인 이론에 해당

        ⇛ ⇛  로저스는 검사를 실시하면 내담자의 방어적 태도가 증가, 내담자의 책임감 감소, 내담자의 상담자에

                대한 의존성의 증가한다고 보았다  → →  검사 실시하지 않음

 

 

 

2. 인지적 명확성 문제의 원인 중 경미한 정신건강 문제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심각한 약물남용 장애

잘못된 결정방식이 진지한 결정 방해

경험부족에서 오는 고정관념

심한 가치관 고착에 따른 고정성

 

잘못된 결정방식이 진지한 결정 방해

 

 ⇛ ⇛  인지적 명확성 문제의 원인과 직업상담 과정

⦁  정보결핍: 왜곡된 정보에 집착, 정보 분석 능력이 보통 이하인 경우

⦁  고정관념: 경험 부족에서 오는 관념, 편협된 가치관

⦁  경미한 정신건강 문제: 잘못된 결정 방법이 진지한 결정 방법을 방해하는 경우

⦁  심각한 정신건강: 직업선택 능력이 심각하게 손상된 정신증, 심각한 약물남용 장애

⦁  외적 요인: 일시적 위기, 일시적 또는 장기적 스트레스로 인한 직업문제에 집중 곤란

 

 

 

3. 상담사가 비밀유지를 파기할 수 있는 경우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내담자가 자살을 시도할 계획이 있는 경우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

내담자가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아동학대와 관련된 경우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

 

 ⇛ ⇛  비밀보호의 한계

⦁  내담자가 자살 또는 범죄로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내담자의 동의 없이도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관련 전문인이이나 사회에 알릴 수 있다.

⦁  내담자가 에이즈 등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때, 그 질병에 위험한

   수준으로 노출되어 있는 제삼자에게 그러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  법원이 내담자의 동의 없이 상담관련 정보를 요구할 경우, 내담자의 권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법원과

   조율해야 한다.

⦁  내담자의 정보를 공개할 경우, 정보 공개 사실을 내담자에게 알려야 하며, 정보 공개가 불가피할 경우라도

   최소한의 정보만을 공개한다.

⦁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개입하는 상담의 경우, 팀의 존재와 구성을 내담자에게 알린다.

⦁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타당성이 의심될 때에 상담자는 동료 전문가 및 학회의 자문을 구한다.

 

 

 

4. 직업상담의 목표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고 확대한다.

진로발달이나 직업문제에 대한 처치를 한다.

새로운 노동시장의 영역을 개척한다.

직업과 관련된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는다.

 

새로운 노동시장의 영역을 개척한다.

 

 ⇛ ⇛ 기즈버스의 직업상담 목표: 예 처 결로 암기

예언과 발달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고 확대하는데 도움을 준다. -

처치와 자극 내담자의 진로발달이나 직업문제에 대한 처치와 자극을 포함한다. -② ④

결함과 유능 내담자로 하여금 결함보다는 유능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5. 생애진로사정 시 전형적인 하루를 탐색할 때 초점을 두어야 하는 요소는?

독립적 또는 의존적 성격인가?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는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하루를 살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무엇인가?

 

독립적 또는 의존적 성격인가?

 

 ⇛ ⇛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 진로사정: 일, 교육훈련, 여가 활동에 대한 경험 등에 대해 사정한다 - ② ④

⦁ 전형적인 하루: 내담자가 자신의 일상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체계적으로 기술한다

⦁ 강정과 장애: 내담자가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 자발적인지 체계적인지 성격 파악을 돕는다 ③

⦁ 요약: 면접 간에 얻은 정보를 강조하는 것이다

 

 

 

6.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보적 기능

재조정 기능

동기화 기능

결정화 기능

 

결정화 기능

 

 ⇛ ⇛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 정 재 동으로 암기

⦁ 정보적 기능: 직업정보 제공을 통해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돕고 직업선택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킨다.

⦁ 재조정 기능: 자신의 선택이 현실에 비추어 부적절했는지를 점검 및 재조정해보도록 한다.

⦁ 동기화 기능: 내담자를 의사결정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도록 한다.

 

 

 

7. 직업상담 초기 접수면접에서 이루어지는 주된 내용은?

행동수정

과제물 부여

내담자 심리평가

상담관계 형성

 

: 상담관계 형성

 

⇛ ⇛ 상담의 절차

⦁ 초기: 관계 형성, 구조화, 문제의 평가 - 관계 수립 및 문제의 평가

⦁ 중기: 목표설정, 문제 해결, 개입 - 상담 목표의 설정과 달성,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 훈습

⦁ 종결: 평가

 

 

 

8. 게슈탈트상담의 상담기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꿈을 이용한 작업

자기 부분들과의 대화를 통한 자각

자각을 위한 숙제의 사용

상담사 내담자 사이에 드러나는 전이의 분석

 

상담사 내담자 사이에 드러나는 전이의 분석  → →  정신분석

 

 ⇛ ⇛  게슈탈트상담의 상담기법 – 과 감 반 역 자   빈 대 숙 직 꿈로 암기

(과장하기, 감정에 머무르기, 반대로 하기, 역할연기, 자기 부분들과의 대화, 빈의자 기법, 대화실험, 숙제,

 직면, 꿈 작업 주관식에 자주 나오니 3개 이상 정해서 외워두자)

 

 

 

9. Ginzberg의 진로발달 단계 중 현실기의 하위 단계가 아닌 것은?

탐색

구체화

전환

정교화

 

: 전환

 

⇛ ⇛ Ginzberg 환 잠 현

환상기  잠정기(흥능가전)  현실기(탐구특(정)

 

→ → 흥 능 가 전

 : 흥미, 능력, 가치, 전환

 

→ → 탐 구 특

⦁ 탐색단계: 직업선택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며 직업선택의 기회와 경험을 가지기 위해 노력한다.

⦁ 구체화 단계: 직업목표를 구체화하고 자신의 결정과 관련된 내적, 외적 요인을 종합한다.

⦁ 특수화단계(정교화 단계): 자신의 결정에 대해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고도로 세분화, 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10. 인지치료에서 다루는 인지적 오류와 그 사례로 옳은 것은?

선택적 추론 - “90%의 성공도 나에게는 실패야.”

양분법적 논리 -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자.”

과일반화 - “영어시험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은 완전히 망칠 거야.”

과소평가 - “나는 이번 시험에 꼭 합격해야 해.”.”

 

: ③ 과일반화 - “영어시험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은 완전히 망칠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