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달심리) 태내발달 - 2 (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오늘 공부할 내용은 태내발달에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태어나야 모두가 행복해져요~ 그러니 집중~!!

 

 

(1)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임산부의 영양상태

 ㉠ 태내에서 영양공급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사산, 유산, 조산아나 미숙아가 태어날 확률이 증가한다.

 ㉡ 출산 시 영아의 체중은 지능이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 

 

② 약물복용과 치료

 ㉠ 임신 초기인 1~3개월에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태아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 풍진이나 성병 등의 질병은 태아의 기형이나 각종 선천성 장애를 유발하고, 심지어는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다.

 ㉢ 기형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약물, 부적합한 혈액형, 환경오염물질, 질병의 감염, 영양실조, 어머니의 스트레스 및

     부모의 고령 등이 있다.

 

③ 연령 및 출산횟수

 ㉠ 노산은 자연유산, 임신중독중, 난산, 미숙아 출산의 원인이 되며, 다운증후군의 발병 비율을 급격히 증가시킨다. 

 ㉡ 둘째의 경우, 첫째보다 출생 결함이나 기형이 나타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④ 알코올과 흡연

 ㉠ 알코올 : 태아 알코올증후군을 유발하며, 출생 후 정신지체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등의 이상을 나타낼수 있다.

 ㉡ 흡연 : 저체중아 출산의 대표적인 원인으로서, 뇌 결함이나 구개파열 장애를 유발하고 조산아가 태어날 확률이 높다.

 

 

⑤ 정서상태와 사회 ∙ 경제적 요인

 ㉠ 정서상태 : 임산부의 신체적 ∙ 생리적인 변화에 따른 우울증상 및 스트레스는 태아의 건강 및 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한다.

 ㉡ 사회 ∙ 경제적 요인 : 적은 수입,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

 

@ 참고

1. 기형발생물질

① 기형발생물질(Teratogen)은 신체적 기형이나 심각한 성장 제한, 시각장애, 뇌 손상 및 사망을 유발함으로써, 발달하는  배아나 태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질병,  약물 혹은 다른 환경적 작용물질을 말한다.

② 어떤 기형발생물질들은 아동의 삶에서 더 나중에야 나타나는 수면효과(Sleeper Effect)가 있을 수 있다.

③ 신체발달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는 신체기관에 따라 다르며, 노출된 물질의 양에 따라 효과도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