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 시험을 치려니
심리학 학사 학위가 필요하다.......ㅠㅠ
독학사로만 도전하다가 너무 힘들어서 학점은행제 병행~
1. 발달이란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은 신체, 운동기능, 지능, 언어, 성격,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며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한다.
과거에는 아동기와 청년기 발달을 구조의 성장, 기능의 향상 등의 긍정적인 변화로 보고 중년기 이후부터는 노화, 즉 기능의 쇠퇴인 부정적 변화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노년기에도 분석, 추론, 문제해결능력 등 긍정적인 발달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간발달이 시기에 따라 성장하고 감소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으로 인간발달의 어떤 단계에서도 성장과 감소는 함께 존재하는 것이다.
2. 발달과 관련된 개념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 또 학습(learning)이 있다.
(1) 성장 :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와 같은 신체적 특성의 양적 증가를 의미한다.
(2) 성숙 : 타고난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하며, 태아가 모체의 뱃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나 사춘기에 가슴 발육, 체모 분포와 같은 이차적 성 특징이 나타나는 것은 성숙의 예라 할 수 있다.
(3) 학습 : 후천적 변화의 과정으로 특수한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과 같은 외부자극이나 조건에 의해 개인이 내적으로 변화는 것을 의미한다.
3. 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며, 누적적이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위→아래, 중심 →말초, 전체 →세부)
(3)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4) 발달은 계속 이루어지지만 그 속도는 동일하지 않다.
(5)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최적시기/민감기)
(6)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7)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신체운동기능발달, 지각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기억발달, 성격발 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도덕 성발달 등 발달영역은 상호영향을 주고 받으므로 모든 발달영역이 통합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발달의 특성
(1) 기초성 : 인간발달의 과업이 대부분 초기에 이루어지므로, 이 시기에 지체가 이루어지는 경우 후일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적기성 : 어떤 발달과업을 성취하는 데는 결정적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보충될 수 없다 .
(3) 불가역성 : 어떤 특정한 시기에 발달이 잘못되면, 이후 그것을 교정 · 보충하는데 한계가 있다.
(4) 누적성 : 유아의 성장 · 발달에 어떤 결손이 생기면, 그 결손은 다음 시기의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며, 이는 누적 되어 회복을 더욱 어렵게 한다.
(5) 상호관련성 : 발달의 여러 측면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