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공부는 직업정보론 21년 1회 51~60번 문제풀기입니다.
51. 다음은 어떤 국가기술자격 등급의 검정기준인가?
해당 국가기술자격의 종목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설계 · 시공 ·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 기사
기사: 공학적 기술이론
산업기사: 기술기초이론과 숙련기능
기능사: 숙련기능
기능장: 최상급의 숙련기능
기술사: 고도의 전문지식
52. 직업정보 수집 ·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계획적으로 수집한다
- 최신의 자료를 수집한다
- 자료를 수집할 때 자료 출처와 일자를 기록한다
- 직업정보는 전문성이 있으므로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제공한다.
→ → 일반인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일반인이 전문지식이 없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이해
가능한 용어를 사용하여 제공
(참고 : 정보를 분석할 때는 전문가의 시선으로 분석하고 제공할 때에는 일반인이 이해 가능한 용어를
사용하여 제공)
53. 직업훈련의 강화에 따른 효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직업훈련의 강화는 구조적 실업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 인력부족 직종의 구인난을 완화시킬 수 있다
- 재직근로자의 직무능력을 높일 수 있다
-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 마찰적인 실업을 줄일 수 있다 → → 직업정보 제공을 통해 줄일 수 있다
54. 국가기술자격종목과 그 직무분야의 연결이 틀린 것?
- 직업상담사 2급 - 사회복지 · 종교
- 소비자전문상담 2급 - 경영 · 회계 · 사무
- 임상심리사 2급 - 보건 · 의료
- 컨벤션기획사 2급 - 이용 · 숙박 · 여행 · 오락 · 스포츠 → → 경영 · 회계 · 사무
55.한국직업사전(2020)의 부가정보 중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부가정보: 직무기능 - D (데이터) P (사람) T (사물) 중에서 자료(D) - 종 조 분 수 계 기 비
==> 종합 조정 분석 수집 계산 기록 비교
- 종합: 사실을 발견하고 지식개념 또는 해석을 개발하기 위해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 분석: 조사하고 평가한다. 평가와 관련된 대안적 행위의 제시가 빈번하게 포함된다
- 기록: 데이터를 옮겨 적거나 입력하거나 표시한다
- 계산: 사칙연산을 실시하고 사칙연사과 관련하여 규정된 활동을 수행하거나 보고한다
수를 세는 것도 포함된다 → → 수를 세는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56.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
근로자를 감원하지 않고 고용을 유지하거나 실직자를 채용하여 고용을 늘리는 사업주를 지원하여 근로자의 고용안정 및 취업취약계층의 고용촉진을 지원한다. |
→ → 고용안정사업
57. 직업정보 조사를 위한 설문지 작성법과 거리가 가장 먼 것?
- 이중질문은 피한다
- 조사주제와 직접 관련이 없는 문항은 줄인다
- 응답의 고정반응을 피하도록 질문형식을 다양화한다
-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민감한 질문은 앞에 배치한다.
→ → 민감한 질문과 특수한 질문을 앞에 배치하면 응답자가 부담을 가지게 되므로 뒤에 배치한다.
58. 한국표준직업분류(제 7차)에서 포괄적인 업무에 대한 직업분류원칙에 해당하는 것은?
(참고: 2차시험에도 자주 출제 됨)
→ → 최상급 직능수준 우선 원칙
① 직업분류의 일반적인 원칙
- 포괄성의 원칙: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직무는 어떤 수준에서든지 분류에 포괄되어야 한다
- 배타성의 원칙: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는 어떠한 경우에든 같은 단위 직업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② 포괄적 업무에 대한 직업분류 원칙 (포 주 최 생)
- 주된 직무 우선의 원칙
- 최상급 직능수준 우선의 원칙
- 생산업무 우선의 원칙
③ 다수직업 종사자의 분류원칙 (다 취 수 조)
- 취업시간 우선의 원칙
- 수입 우선의 원칙
- 조사 시 최근의 직업원칙
59. 워크넷(직업 · 진로)에서 제공하는 정보
- 학과정보
- 직업동영상
- 직업심리검사
아닌 것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국가에서 제공
60. 직업정보의 처리단계
수 분 가 (체) 제 (축) 평 =>> 수집 → 분석 → 가공 → (체계화) → 제공 → (축적) → 평가
오늘의 공부는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