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에릭슨과 프로이트이론의 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비교해보려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이트의 이론보다 에릭슨의 이론을 선호하는 이유는 인간의 성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프로이트에 비해, 인간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한 에릭슨의 이론이 훨씬 더 호소력이 있기 때문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 가능성을 증가시켰다. 다시 말해서, 에릭슨은 심리성적 단계에서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영향에 문화적 영향을, 자아 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에 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문화적 시각에 비교문화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관찰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던 것이다. 특히, 인간발달에서 전 생애발달적 접근을 한 점과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은, 에릭슨의 매우 중요한 공헌이라 할 수 있다.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여러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갖는다. 인간 발달에 대한 두 이론의 관점은, 발달이 일련의 단계를 거친다는 점에서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하지만 에릭슨은 문화적 관점에 기반한 자신만의 임상적 관찰을 덧붙여 프로이트 이론과는 차별성을 나타낸다.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공통점
첫째, 인간의 성격발달을 설명하고자 할 때 프로이트와 에릭슨 모두 인간의 자아분석에 기초를 두고 자아의 성장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둘째, 두 이론 모두 출생 후 인생 초기의 경험이 인생 후기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중요하다고 보았다.
셋째, 두 이론 모두 인간의 성격 단계는 미리 예정되어 있으며 그 순서도 불변하는 것으로 보았다.
넷째, 두 이론 모두 과학적인 정보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지적이다. 다시 말해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실험 연구의 과정을 거쳐 과학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도출된 이론이 아니라 광범위한 대상으로부터 두 연구자가 통찰과 직관의 과정을 거쳐 추적, 구성한 이론이라는 것이다.
2) 차이점
첫째,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서는 성격이 인생 초기에 형성된다고 보는 반면, 에릭슨은 성격발달에서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인간발달이 평생 여덟 단계를 통해서 지속된다고 했다. 에릭슨은 인간 발달의 측면에서 성격이 일련의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는 프로이트의 관점을 받아들였으나 심리성적 발달에 국한된 프로이트의 이론과 달리 에릭슨의 이론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심리사회적 발달이라는 주요한 차이가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발달이 초기 몇 년 안에 나타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성격이란 태어나고 성숙하며 죽을 때까지 일생동안 형성되어 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5단계까지는 그 시기가 거의 일치한다. 심리사회적 발달의 1단계는 심리성적 발달의 구강기에 해당하며, 2단계는 항문기, 3단계는 남근기, 4단계는 잠복기, 5단계는 생식기에 해당한다. 발달단계 차이점으로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이 5단계인 생식기에서 멈춘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노년기까지 발달이 계속된다고 보았다. 또한 4단계인 잠복기의 경우 프로이트는 이 단계를 비활동적인 시기로 본 반면, 에릭슨은 이 단계를 매우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로 보았다.
둘째, 에릭슨은 원초아보다 자아를 더 강조하였다.
프로이트와는 달리 자아가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이라고 보았으며, 부모 및 사회적·문화적·역사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평생을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고 믿었다.
셋째, 프로이트가 주로 본능을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성격 형성에 대한 사회·문화·여가의 영향을 인식하였다. 그는 인간이 생물학적 힘인 본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으며, 이러한 힘은 아동기 이전에 중요하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성격발달을 본능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구분 | 프로이트의 이론 | 에릭슨의 이론 |
이론의 출발 | 폐쇄체계: 아동기 감정양식, 꿈, 사고, 기억의 분석을 기반으로 형성 | 개방체계: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 분석을 기반으로 형성 |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 | 원본능이 지배적: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행동 뒤에 숨어 있는 원본능의 파악 | 자아가 지배적: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이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초점 |
발달단계 | 리비도가 집중되는 신체부위가 구분의 기준 | 활동양식,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상으로 구분 |
영향 | 충동과 사회적 기대의 모순 때문에 갈등 | 역사적·민족적 집단의 결속력과 강화가 기반 |
자아 | 불안이나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위협 받음 | 자율적 성격구조로 봄 |
주된 관심 | 심리·성적요소·생물학적 결정론 | 심리사회적 요소, 사회문화적 설명, 사회적 지지에 의한 건강한 사회구성원 |
발달적 관심 | 초기아동기에 형성된 성격은 초기성인기에 절정에 이름 | 전 생에에 걸쳐 형성 |
강조점 | 부모나 양육자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 |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사회적 환경 강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