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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이해론) 청소년기의 이해 1 (고대 희랍시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중세기, 계몽기, 루소, 홀, 미드)

yeony7942 2021. 8. 31. 13:54

오늘은 청소년이해론에서 '청소년기의 이해' 부분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제 1장 청소년기의 이해 

 

1. 고대 희랍시대 

1) 플라톤 (Platon)

이성은 아동기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에 발달.

     청소년기에는 이성(합리적인 사고)을 요구하는 과학과 수학을 지도해야 한다

성격형성은 주로 아동기 초기에 발달하지만 청소년기의 경험도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2) 아리스토텔리스(Aristoteles)

청소년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선택에 의한 자기결정을 하는 선택능력의 발달이라고 주장하였다

청소년기의 자기결정능력과 통제능력이 육체적인 성숙과 이성의 도야를 함께 고양시킴으로써 발달될 수 있다고

보았다.

 

 

2. 중세와 계몽기

1) 중세기 

아동과 청소년을 바라보는 시각이 냉소적이며 비관적이었다. 엄격한 교리주의적 전통은 아동의 비이성적인 행동을 그들 마음속에 있는 악령의 탓이라 여겼고,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서는 혹독한 훈육과 체벌, 노동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특정기술을 익히기 위한 도제식 교육은 혹독하였지만 당연시하였고, 청소년들의 독자적인 문화와 사고방식은 허용되지 않았다.

 

2) 계몽기

루소(Rousseau)

: 이전보다 청소년에 대하여 계몽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어린이는 ‘독립적인 인격체 이며, 12세 가량이 될 때까지 어른들의 규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하고, 그들의 세상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근대 말과 20세기 초 (지금의 청소년이라는 개념이 창안된 시기)

1) 1890~1920: 수많은 심리학자, 교육학자, 상담자 등은 청소년이 퇴폐적인 문제의 원인 제공자가 아니라 수동적이고 상처받기 쉬운 존재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다.

 

2) (G. Stanley Hall)의 청소년 개념의 재정립

청소년기는 갈등과 정서혼란이 가득한 질풍노도의 시기, 혹은 청소년을 퇴폐문화의 원인 제공자로 보았다. 청소년의 발달은 유아기나 아동기보다는 환경의 영향력이 더 크며,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청소년기의 발달을 결정한다고 하였다.

발달 단계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전기, 청소년 후기로 구분 (특히 청소년기는 14~25세의 연령범위)

청소년들의 사고와 감정, 행동은 자만과 겸손, 선과 유혹, 행복과 슬픔 사이를 오간다고 하였다.

 

3) 미드(Margaret Mead)의 사회문화적 견해

사모아 섬의 청소년들을 연구하여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성질이 생물학적 특징을 가진다고 주장하는 홀과는 달리 사회문화적인 특징을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청소년들이 성관계 및 출산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고, 죽음을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도록 허용한 결과 그들이 스트레스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사모아 섬의 청소년들과 다른 나라의 청소년들이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없다는 것과 사모아 청소년들은 미드가 관찰한 것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비행도 많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비판 받았다.